Author. JoonHee Kim, SE, Citrix Korea

이제 애플리케이션은 조직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고객과 상호 작용하는데 필수적인 구성요소입니다.
산업에서의 경쟁이 심화 될수록,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강력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경쟁 업체와 차별화 될 수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몇 가지 문제점과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두되고 있는 이슈는 소프트웨어 배포의 증가로 인하여 IT 리더들조차 보안 및 성능에 대해 가시성 및 통제력 부족이라는 문제에 직면해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회사의 사내구축형(on-premises) 데이터센터에 있었던 애플리케이션들은 이제 Amazon Web Services나 MS Azure에 배치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미래는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로 인해 많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것이지만, 이로 인해 IT 환경이 더욱 복잡해 질 것입니다.
게다가 기업들은 이제 예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페이스북’과 같은 웹 테크 리더기업들이 주도하는 발전 추세 중의 하나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패턴에서와 같이 모두 서로 통신하는 여러 개의 작은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들 역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환경을 더욱 역동적이고 복잡하게 만들게되어 IT의 또 다른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고객 경험,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채택 증가, 마이크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추세들은 모두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및 보안에 대한 가시성 필요의 중요한 원인이됩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비즈니스를 제대로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가시성의 수준을 어떻게 유지해야 할까요?

가시성(Visibility)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IT 환경에 대한 가시성은 3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데이터 수집(Data Collection), 분석(Analytics), 조치(Action) 입니다.

수집 (Collection)
가시성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기업이 생성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이 데이터의 출처가 MS Azure, AWS이든 On-premises이든 형태에 관계없이, 분석되고 처리되기 전에 중앙 위치로 수집되어 와야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 NetScaler 인스턴스와 같은 주요 데이터 소스들은 이미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전체에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모든 트래픽을 볼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성능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분석 (Analytics)
데이터 분석은 적합한 때에 적합한 사람들에게 올바른 정보가 제공되게 하는 것 입니다.
조직의 데이터에 숨어있는 정보들은 사용자 행동, 보안 위협, 응용 프로그램 성능, 고객 경험 등과 관련된 문제를 밝힐 수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조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정보의 양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실용적인 통찰력을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인간이 이 모든 데이터를 완벽하게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은 기준선을 설정하고 패턴을 찾아 중요한 트렌드 및 예외를 강조해주고 표시해 줄 수 있습니다.
IT 리더에게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고 가시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보안,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위임하고 제공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Citrix NetScaler와 같은 솔루션은 가치있는 분석과 인사이트 그리고 세밀하고 세분화된 역할 기반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NetScaler MAS의 App Performance analytics]

가시성(Visibility)은 왜 중요한가?

가시성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감시할 수 있게하며, 이는 더욱 높은 성능과 강력한 보안을 보장하므로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성능 (Performance)
애플리케이션은 고객이 제공받기를 기대하는 정확한 경험을 제공해야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사용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스템의 성능 정보와 상호 연관시켜야합니다.
NetScaler 및 기타 솔루션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평가하는 Scoring 시스템을 제공하여 구체적으로 성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세부 정보를 통해 문제의 핵심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 프로세스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Security)
오늘날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인프라는 항상 존재하는 일련의 심각한 보안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갈수록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클라우드로 옮겨 감에 따라 보안은 단순히 데이터센터의 경계를 보호하는 것 이상이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비트와 조각은 공용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전반에 흩어져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을 손상시키려는 보안 위협을 관리하고 억제해야합니다.
조직에는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및 사내 구축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위협을 식별 및 표시하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있는 IT 보안 제품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채택이 가속화될수록 변화하는 보안 경계를 반영하는 새로운 identity-centric security 모델로의 전환을 고려해야합니다.
이 전환은 사용자 및 클라이언트 동작과 관련된 통찰력을 포착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NetScaler MAS의 Security Insight 화면]

Citrix는 다중 클라우드로의 전환으로 인한 복잡한 가시성 문제를 수용합니다.
Citrix는 분석 및 자동화에 대한 혁신적인 데이터 수집을 통해 업무 부담을 클라우드로 옮겨주며,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때 필요로하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가시성을 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